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관계후 배묵직/배앓이/통증 주요 원인

관계후 배묵직

 

관계후 지속적으로 배묵직 또는 배앓이 등의 통증이 있을 경우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시적으로 관계후 배묵직 증상이 있다면 대부분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스레 나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질환이 원인인 경우 방치시 증상이 더 악화되고 치료도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계후 배묵직 증상 주요 발생 원인 [1] 근수축

 

관계후 배묵직/배앓이/통증이 나타나는 주요원인 중 하나는 관계시 분출되는 에너지가 질 또는 자궁 근육의 수축을 일이키는데 있습니다.

 

방광이나 자궁, 장의 평활근은 불수의근으로,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율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스스로 제어하지 못합니다.

 


 

관계시 특히 긴장을 많이 하는 경우 수축된 근육이 풀리지 않아 관계후 배가 묵직한 느낌을 받거나 배앓이 등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이 기울어져 있어 관계시 삽입이 깊게 일어나면 자궁 경관이 닿아 골반에서 통증이나 경련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근수축으로 인해 관계후 배묵직 느낌 또는 배앓이 등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하복부를 따뜻하게 마사지하면 대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배란기나 난소에 물혹이 있어 출혈로 인해 관계후 배묵직 등 하복통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응급상황에 해당됩니다.

 

 

배를 눌렀다가 뗄 때 배앓이나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혈종이나 혈복강으로 인해 복막 자극증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경우 시간을 지체하기 보다는 곧바로 응급실 또는 병원을 내원해 검진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관계후 배묵직 증상 주요 발생 원인 [2] 질건조증

 

관계시 질에 충분한 점액이 분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관계를 가지면 마찰로 인해 질이 손상을 받게 되고, 이로인해 관계후 배묵직 등 하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질 내부는 질에서 분비되는 질액으로 촉촉하게 유지되는데, 특히 질 건조증이 있는 경우 질염 발생률이 올라가고 관계 도중 또는 관계후 배묵직 혹은 배앓이 등의 통증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관계시 분비되는 애액은 성적인 흥분도가 올라가면 질내 혈관망이 충혈 되면서 스케네샘과 질입구의 바르톨린샘에서 분비되는 투명한 유백색의 점액을 말합니다.

 

관계전 충분한 준비없이 남성 위주의 관계를 시도하는 잘못된 습관이 질건조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질건조증은 부족해진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주는 호르몬요법이 주로 사용되며, 질정제를 질 안에 직접 삽입하기도 하고, 경구로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계전 충분한 준비없이 삽입하는 것이 원인이라면 남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질건조증은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었다 할지라도 이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세심한 생활관리와 관계시 연인과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관계후 배묵직 증상 주요 발생 원인 [3] 자궁질환

 

관계 도중이나 관계후 아랫배에서 배묵직 느낌이나 배앓이 등 통증이 일어나는 원인 중 가장 안좋은 케이스는 자궁질환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특히 자궁근종은 초기에 통증이 약해 많은 여성들이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쉬운 자궁질환입니다.

 

 

자궁근종은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고 크기가 작은데다 커지는 양상도 변화가 적다면 정기적인 검사로 지켜보는 것이 원칙이지만, 자궁근종이 빠르게 자라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에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자궁근종은 자궁근종절제술과 자궁절제술 등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을 절제하면 임신을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우울증이나 요관 및 방광 등 자궁과 인접한 장기의 손상, 갑작스런 폐경으로 인한 폐경기 증후군 등 영향이 크므로 반드시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