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모자이크 제거 어플 종류/성능 A to Z

모자이크 제거 어플

 

 

인터넷 등지에서 모자이크를 없애는 방법 등으로 돌아다니는 어플이나 프로그램, 사이트 등은 대부분 100% 사기이며, 기능을 부풀려 이용자를 현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자이크를 제거하고 원본으로 100% 복원시킬 수 있는 어플이나 프로그램은 현시점 기준 사실상 없습니다.

 

 

모자이크 제거 불가능?!

 

모자이크는 원본 위에 정보를 덧씌우는 가역적 방식이 아니라, 대부분 원본을 훼손하는 비가역적 방식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복원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다만, 모자이크로 훼손된 원본을 복원하는게 아니라 원본을 유추하여 모자이크 된 부분을 아예 새로운 이미지로 덮어 씌우는 방식으로 복원하는 서비스는 일부 제공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모자이크 사진을 비슷한 색깔 패턴을 보이는 다른 사진들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원본 사진을 유추하고 있는 기술(컨디셔닝 네트워크/프라이어 네트워크)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이용한 모자이크 제거 기술도 모자이크로 가려진 부분에 이 이미지가 있는게 가장 자연스럽다는 식으로 복원된 것이기 때문에 실제 이미지 또는 원본과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기술은 구글 브레인(Google Brain)을 이용해 디지털 화상에서 모자이크를 제거하는 것으로 인공지능을 이용해 픽셀의 수를 점차 늘려가는 원리가 담겨있습니다.

 

 

다만, 모자이크 제거 기술 및 화질 개선 연구가 계속해 진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나날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이후 기술이 발전한다면 비가역적으로 생성된 모자이크도 원본에 가깝게 복원할 날이 올 수도 있습니다.

 

 

댓글